울산대학교 | 프랑스어·프랑스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학과장인사말

학과장인사말

프랑스어·프랑스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환영합니다!

본 학과는 1983년도에 만들어져 국내 외 여타 학과보다 상위권으로 진입하기 위해 학생,교수,선후배 그리고 학부형들이 혼신의 힘을 다하여 휼륭한 전통과 특성있는 교육을 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어는 로마제국 당시 골(Gaule)지방에 주둔한 로마인이 사용하던 라틴어 중에 일반대중들이 사용하던 속어 라틴어가 썰트족이 써오던 갈리아어를 몰아내고 상용어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절대왕정 시대였던 17세기에 프랑스는 유럽 전체를 아울러 문화·문명의 대표국가이며 파리(Paris)는 그 수도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흔히 프랑스어를 우아하고 명석하며 정확한 언어라고 말합니다.그러나 이렇게 인정받기까지 수많은 프랑스 학자들을 비롯한 프랑스 시민들의 의식적이고 의욕적인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정치,경제,외교,사회 그리고 문화,예술 등 여러부문에서 세계 국제어로서의 위치가 세계 제1차대전말까지 이어져 국제연합이 프랑스어권인 스위스의 제네바(Geneve)에 있게 되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와 영어의 영향으로 프랑스어의 순수성 유지를 위해 프랑스 정부와 알리앙스 프랑세즈 등이 프랑스어 보급과 옹호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28개국이 프랑스어를 국제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UN,국제사법재판소 그리고 올림픽 등에서 국제 필수어로 사용되고 있고 프랑스문학이 전 세계의 문학에 끼치고 있는 영향력은 대단합니다.

본 학과에서는 국제화에 발맞추어 국내 최초로 1995년부터 매월 6개월에서 1년간 프랑스현장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세계화에 걸맞는 영어교육 프로그램도 개발·운영 중입니다.

감사합니다.